예비군 5년차 알아보기 : 기본훈련, 불참 벌금은?

 

반갑습니다. 오늘은 예비군 훈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2018년에 단축안이 나왔는데요. 2021년 부터 시행된다고 합니다. 1 - 3년차는 동원이고, 4 - 5년차는 지역, 6 - 8년차는 대기 라고 하네요. 예비군훈련 관련된 연차수 별로 어떤 훈련을 받을지 궁금하실 것 같아요. 저도 가기전에 항상 궁금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음 내용 참고해 주시면 말끔히 해결됩니다!

 

 

 

예비군 5년차 

알아보기

 

예비군 5 ~ 6년차는 정신교육, 각개전투, 시가지전투, 소총사격 등등 4가지 정도 받습니다. 학생포함 일부 방침일부보류 자원으로 편성되는데요. 1 - 4년차때도 비슷합니다. 5년차는 M1 카빈을 주기도 하지만 2015년 부터 대부분 예비군 부대에서 M16소총을 주고 있습니다. 전국단위 훈련신청도 가능하기때문에 주소지와 현재거주지가 너무 멀면 근처에 있는 예비군훈련을 신청해도 됩니다.

 

작계훈련은 동네에서 주관하에 주민센터나 학교운동장, 공간이 있는 어느 장소에서 시행됩니다. 안보교육이나 동네방어라인을 가볍게 답사합니다. 그러나 전방에 위치한 군단지역은 그런게 없고 예비군훈련장에서 받기도 한다고 해요. 

 

1년 전/후반기 2번 (6시간) 받는데요. 당일 훈련시간이 6시간정도라서 제대로 배우기 어렵습니다. 교육시간에는 비디오시청으로 전시에 동네방위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하고 동네를 한바퀴 돌기도 해요. 작계 훈련불참자는 거리가 좀 있는 예비군훈련장에 돈들여서 시간보충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계는 왠만하면 나가는게 좋습니다. 

 

2012년 부터 식비는 6천원정도 지급되는 것으로 바뀌었고 보충훈련하는데 진지작업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비군 동원훈련 불참했다면?

정당한 사유가 없을 경우 불참 시 고발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특수한 경우를 제회하면 대부분 예비군 동원훈련 무단불참시 고발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1년 이하 징역이나 천만원 이하 벌금 구류 처벌 후 재소집이나 동미참훈련 부과됩니다.

 

예비군훈련 연기사유는?

예비군법 시행령 14조 규정, 현재 14개 사유만 정상적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직장업무 관련은 공사단체 필수직위재직하고 있는 사람으로 기관이나 직장의 막대한 지장초래 업무 담당하여 타인이 업무대행할 수 없는 경우 연기가능합니다.

 

 

 

 

예비군훈련 불참 벌금은?

첫번째 예비군훈련 무단불참은 50 - 80만원 사이입니다. 일반적으로 50만원정도 나오는데요. 일반예비군훈련은 30만원부터 벌금이 부과됩니다. 동원훈련이 2배가까이 되네요.

 

이상 예비군훈련 관련된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