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목록
- OTT 뜻
- OTT 플랫폼 순위
- OTT 가격비교
주말에 집에서 쉴 때 OTT를 통해 영화, 드라마 자주 보는데요.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사용자수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도 재생이 가능해서 출,퇴근길에 이용하시는 분들도 많아요.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어서 원하는 컨텐츠가 있는 OTT플랫폼 구독을 통해 보게 됩니다. 넷플리스, 왓챠, 디즈니플러스, HBO 등등 본인이 좋아하는 컨텐츠가 있는 플랫폼을 구독해 보면 됩니다. 코로나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사용자가 늘었고, 최근에 코로나가 종식처럼 되버리자 이용자수가 조금 줄어드는 상황이 나타나기도 했죠. 그래도 영화관에서 보던 이용자들이 집에서 저렵하고 편하게 볼 수 있어서 여전히 수요는 충분합니다.
오늘은 OTT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아래내용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OTT 뜻
OTT는 각각 어떤 단어를 의미할까요? Over / The / Top media service 를 의미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여러가지 컨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입니다. (드라마, 영화, 교육, 예능 등등) Top은 TV의 셋톱박스(단말기)를 의미하는데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단말기를 넘어 모바일까지 콘텐츠 유통에 포함되어 의미가 확대되었습니다.
등장배경에는 사용자들의 컨텐츠 소비욕구가 되겠죠. 금방 지루해하고 빠른 것을 원하는 시대에 한정된 컨텐츠는 사용자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다양한 컨텐츠(영화, 드라마, 예능)를 통해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었으며 가능하게 했던 이유는 빠른 인터넷 속도와 스마트폰 보급이 있었습니다.
OTT 플랫폼 순위
국내에서 가장 잘나가는 OTT 플랫폼은 어디일까요? 넷플릭스가 1,2년전 까지만 해도 인기가 좋았지만, 최근에 여러가지 플랫폼이 생기면서 경쟁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1.넷플릭스
역시 1위는 넷플릭스 입니다. 가장 많은 활성사용자를 가지고 있는데요. 국내 서비스는 2015년 7월 27일부터 시작했습니다. net + flicks를 합친이름이며 (인터넷 + 영화)를 의미합니다. 아쉬운점은 올해부터 하향세라는 점 인데요. 1분기에 서비스 가입자가 20만명줄어들었고, 2분기 글로벌 사용자는 200만명 정도가 될 것으로 추측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집에만 있던 사람들이 넷플릭스를 보는 시간이 줄어들었고, 미국과 영국에서 구독료 인상이 영향을 주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올해 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 서비스를 중단했던게 큰 영향이 있겠죠.
2. 쿠팡플레이
처음 쿠팡플레이가 출시되었을때, '무슨 OTT까지 하나' 라고 생각했었는데요. 생각보다 장사를 잘하고 있습니다. 1년 동안 70만명 정도 되는 사용자가 360만명 가량 증가되었으며, 그 중심에는 SNL이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과거 TV에서 SNL 코리아가 방송 종료되었을때 아쉬웠는데 쿠팡플레이에서 컨텐츠를 제공한다고 했을때 바로 구독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OTT는 컨텐츠가 중요하다는 걸 느낀 상황이었네요. 그밖에도 스포츠 중계와 밴드 콜드플레이 독점공연 같은 부분도 구독자 증가에 영향을 주었을 거라고 추측합니다. 2022년 9월 OTT앱 신규설치 1위도 쿠팡플레이라고 합니다.
3.웨이브
웨이브는 2019년 9월 oksusu + POOQ가 합쳐져서 탄생한 OTT 플랫폼 입니다. 국내 플랫폼중 나름 선발주자에 해당된다고 생각이 들고, 초기에 구독해서 이용했던 경험이 있네요. 2021년 7월에 HBO 컨텐츠도 볼 수 있어서 다양한 드라마와 다큐를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현대/기아차에서 제공하고 있는 커넥티드카에 동영상을 제공한다고 해요. 즉, 전기차 충전을 하는 경우 웨이브의 다양한 컨텐츠를 보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34만편 이상의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티빙
티빙과 시즌 OTT 플랫폼 합병을 한다고 해요. 이용자가 560만명이 되면서 웨이브를 넘어서게 됩니다. (CJEMN에서 1000억원 투자)
월간사용자수(MAU)로 비교해보면 8월 티빙은 429만명, 웨이브는 432만명 이었다고 합니다. 넷플릭스는 1175만명 이라고 하구요. 역시 넷플릭스가 압도적인데요. 우영우 영향이 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시즌과 합쳐지면서 다양한 컨텐츠도 제공해주고,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이벤트도 했으면 좋겠네요.
5.디즈니 플러스
넷플릭스가 큰 이익을 거두고 있을때 디즈니에서 디즈니 플러스를 출시하면서 경쟁자로 나서게 되었습니다. 탄탄한 회사라서 거대한 자본을 바탕으로 넷플릭스를 밀어내고 OTT 1위가 되지 않을까 상상했던적이 있는데요. 생각보다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점이 있어요. 국내에서 2021년 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가입 가구수는 1억5210만 가구라고 합니다. 제 기준 가장 마음에 드는 컨텐츠는 심슨가족인 것 같네요. 7500편 이상 TV 프로그램, 500편 이상 영화가 있다고 하는데, 끌리는 컨텐츠가 없는건 왜일까요.
6.왓챠
OTT 서비스가 다양해 지면서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플랫폼들도 한명이라도 사용자수를 늘리기 위해서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려고 하고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는데요. 왓챠는 '왓챠웹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요. 동영상 서비스 뿐만 아니라 웹툰 컨텐츠까지 제공하므로써 다양한 사용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전략이라고 생각듭니다. 최초 오리지널 8편을 제공하고 있으며 매주 신규 에피소드가 제공된다고 해요.
OTT 가격비교
넷플릭스 가격
이번에 광고형 베이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유튜브처럼 컨텐츠 중간중간에 광고가 나오는 형태입니다. 이전까지 9,500원이 가장 저렴한 요금제 였는데 절반정도 되는 가격에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가격이 부담되었던 사용자 입장에서 선택지가 하나 더 늘어났다고 볼 수 있네요. 동시접속가능 인원은 1명 입니다.
쿠팡플레이 가격
쿠팡플레이는 로켓와우 회원이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무료 로켓배공/반품/특가상품 혜택) 그러나 쿠팡 비즈 회원 계정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 30일 무료체험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웨이브 가격
웨이브는 스탠다드 요금제가 차이가 있습니다.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스탠다드 요금제를 가입하면 9,000원인데요. 구글이나 애플 결제로직을 이용하면서 수수료를 지급하기 때문 인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꼭 PC결제 또는 원스토어에서 결제하면 좋겠네요. (한가지 팁! 네이버 웹툰을 보기위해 쿠키 결제할때도 PC에서 하는게 저렴해요.)
티빙 가격
티빙도 웨이브와 같이 PC결제를 하면 저렴한 가격 7,9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웨이브와 베이지/ 스탠다드/ 프리미엄 요금제 비용이 비슷하네요.
디즈니플러스 가격
디즈니 플러스 요금제는 해외 플랫폼이라서 달러 결제로 됩니다. 월 7.99 달러 , 연간 79.99달러 입니다. 프리미어 요금제는 29.99 달러 입니다.
왓챠 가격
왓챠 요금제는 베이직이 월 4,900원 / 일반이 월 7,900원 / 프리미엄이 월 12,900원 입니다. 프리미엄만 4대에서 동시재생이 가능하구요. 플스에서도 지원이 되네요.
이상 OTT 플랫폼 관련된 내용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